프라이스 액션 트레이딩의 의미는
"가격의 움직임을 예측하기 위해 현재 시장 가격의 움직임을 관찰하는 것"
ex)캔들봉 차트
즉, 사람들의 집단 심리와 행동을 통해 가격을 예측하는 행위입니다.
이번 튜토리얼에서는 시장 심리 혹은 군중 심리를 통한 가격 움직임 원리를 다룹니다.
MASTERCLASS ON PRICE ACTION TRADING
프라이스 액션 매뉴얼
Price Action 거래(이하 줄여 PA)에 대한 깊고 자세한 튜토리얼
끝까지 읽고 나면 PA 거래를 마스터하게 됩니다.
- CHAPTER 1 - 시장 심리학
공부 내용 - 이 스레드에서는 PA와 시장 심리학에 대해 배워볼 것입니다.
우리는 Murphy, Fring 등 여러 유명 트레이더들이 중요하다고 한 가격만 참고할 것입니다.
PA에 따르면 가격에는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다른 것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 기초 시장 심리학
1. 가격은 펀더멘탈 변화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나타나는 가격은 모든 정보들의 혼합, 핵심 (펀더멘탈 , fundamental : 기본적인)입니다.
2. 펀더멘털을 참고했을 때의 강점은 펀더멘털이 자산 가격에 대한 사람들의 심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 설명
자유롭게 거래되는 자산의 가격은 뉴스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뉴스의 영향을 받은 사람들의 인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3. 뉴스가 자산에 대한 시장의 심리를 바꿀 수 있다면 가격이 바뀔 것입니다.
ex) 중국 채굴 금지 뉴스, 그레이스 케일 락업 등
4. 자산은 사람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의 가치가 있습니다.
자산 ex) 비트코인, 이더리움, 금, 삼성전자 등
5. 심리학적인 관점에서는 한 참가자에서 다른 참가자로 이어지는
복합적인 결론으로 이어지며, 그렇기에 하나의 추세가 형성됩니다.
시장의 심리가 전반적으로 동일하거나 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가격 추세가 나타납니다.
※ 설명
자산은 사람들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만큼의 가치가 있습니다. (4번)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자산 가치에 두는 심리가 트렌드, 즉 추세를 만듭니다.
이것이 차트에 나타나는 가격이 랜덤 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추세에 따라 나타나는 이유입니다.
6. 기업/자산에 의한 수익(자체적인) 또는 시장의 성장 또는 기술 발전의 증가가 가격 추이를 결정하지는 않습니다.
직접적인 변화로 가격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보는 시장의 인식만이 가격을 결정합니다.
더 많은 기업의 수익, 또는 매출이 더 높아지는 가격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 설명
회사의 매출이나 수익이 증가하고 있는지, 기술이 발전하고 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자산의 가격은 사람들의 인식에만 달려 있습니다.
(예시 - 1)
맥도날드 주가는 70 년대 내내 계속 하락했지만,
맥도날드 회사는 매출이 증가하며, 프랜차이즈 대량 확장으로 호황을 누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격은 하락했다는 것은,
시장(투자자들)이 기업의 성장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시 - 2)
아마존의 주가는 1999년 당시 가격까지 다시 돌아오는데 10년이 걸렸습니다.
2000~2009년 동안 아마존은 1999년보다 기술 발전이 덜 되었다고 생각하십니까? 아니죠?
1999년에는 아마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최근에 비해 훨씬 더 좋았습니다.
(예시 - 3)
가격 그 자체만으로는 지지나 저항으로 작용하지 않습니다.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걸리는 구조와 경로를 통해 그들을 지지선/저항선을 만듭니다.
위 차트를 예를 들어,
낮은 체결량과 낮은 볼륨으로 저항이 깨지는 경우
저항을 계속 돌파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짜 추세 돌파)
- 가격이 오르고 내리는 이유
차트의 높은 시간 프레임 또는 기간이 길수록 차트 패턴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ex) 헤드 앤 숄더 패턴, 웻지 패턴, 지지/저항선의 성능 등
장기 트렌드가 더 신뢰할 수 있는 이유는 잡음과 조작(휩쏘 무빙)의 영향이 적기 때문입니다.
가격이 오르는 이유는 판매자보다 구매자가 많기 때문이라는 생각은 사실이 아닙니다.
거래가 성사되려면, 동일한 수의 구매자와 판매자가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가격이 오르는 차이점은 열정(enthusiasm)입니다.
가격이 올라가는 데에는 가격을 올리기 위한 판매자(또는 숏 포지션) 보다 매수자가 더 열의 있기 때문입니다.
= 팔기보다는 사려는 심리적인 열정이 더 많다.
이것이 시장 가격이 움직이는 심리입니다.
이것으로 챕터 - 1 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저는(저자) 시장 심리의 관한 역사적 내용은 관련성이 비교적 떨어져 생략했습니다.
이것은 가격이 왜 제일 중요한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고 여러분이 공부해야 할 것은 가격뿐입니다.
이번 튜토리얼은 시장에 풀려있는 어떠한 내용들과 비교했을 때 좋은 내용일 것입니다.
열심히 읽으시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의역과 요약이 있습니다.
이번 글 또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요청 또는 이해 안 되는 내용이 있으면 댓글로 달아주세요. 알려드릴게요!
다음 화에서는 프라이스 액션 챕터-2 반전 편을 다룹니다.
프라이스 액션편 챕터 2 는 PDF 파일에 수록되지 않았습니다.
따로 찾아 번역하고 있으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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