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꿀통/EmperorBTC TRADING MANUAL

02. 기술적 분석 소개 - 용어 (EmperorBTC TRADING MANUAL / 한글 번역)

by 둥둥마루 2021. 6. 7.

요약과 의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TRADING BITCOIN MASTERCLASS

PART 1.

며칠 안에, 우리는 비트코인을 거래해 수익을 내는 방법을 배울 것입니다.

  1. 되도록 짧게 작성할 것입니다.
  2. 초보자가 봐도 완벽한 이해가 가능하게 할 것입니다.
  • 용어

거래를 배우기 전에 몇 가지 용어들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나는 가장 중요한 용어들을 적었고,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용어들을 설명해 두었습니다.
본인이 신입 트레이더라면, 꼭 모두 읽어보세요.
이미 거래를 해본 사람들은 다시 복습을 해볼 수 있습니다.


  • 차트를 어디에서 볼 수 있습니까?

몇 개의 웹사이트들이 있는데, 저는 tradingview를 사용합니다.
쉽고 간편하며 대부분의 사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합니다.
유료 버전은 필요 없습니다. 기본 무료 버전이면 충분합니다.

  1. 1 비트코인 = 100 Million 사토시 (satoshis) 1 Million Bits
  2. 거래소 (Exchange) =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사고팔 수 있는 장소 ex) Bybit(바이비트), Bitmex(비트맥스), upbit(업비트) 등
  3. FOMO(Fear Of Missing Out) = 자신만 뒤처지거나 소외되어 있는 것 같은 두려움을 가지는 증상. 모든 초보자들은 이것을 겪어봅니다. 그들은 이익을 놓칠까봐 충분히 분석없이 매수합니다.
  4. 비트코인의 총 공급량(supply) - 존재하는 코인의 수량입니다. 총 발행량 2100만 개입니다.
  5. bull은 가격이 더 오를 것으로 예상하는 사람이고, bear은 그 반대입니다.
  6. Bull market - 가격의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는 시장. 최고가를 경신하게 되며. 일반적으로 신규 투자자들이 시장에 진입할 때 발생합니다.
  7. Bear market - 가격의 하락세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매도세가 이어지는 시기.

Bull Market 은 위와 같이 많은 하락 주기를 가질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진 첨부로 인해 문장 앞 숫자가 1부터 다시 시작합니다.


  1. 버블 (Bubble) - 자산의 실제 가치에 비해 가격이 비이성적으로 높은 상황. 자산 전체가 거품일 수도 있고, 특정 시장 주기가 거품일 수도 있습니다. ex) 테라노스 등
  2. FUD (Fear, Uncertainty and Doubt) - 두려움, 불확실성, 의심
  3. 데이 트레이딩 (Day trading) - 거래소에서 어떠한 포지션을 시작하면 그날에 그것을 다시 팔거나 사서 포지션을 종료합니다.
  4. 스윙 트레이딩 (Swing trading) - 이 방법은 매주마다 매수나 매도 진입 포지션을 찾습니다. 스윙 트레이더는 일주일에 2-3회 매매를 합니다. + 제 거래의 대부분은 스윙 트레이드입니다.
  5. 포지션 트레이딩 (Positional trading) - 목표는 한 달 중에 최저가로 구입하여 며칠, 몇 주 또는 때로는 몇 달 동안 보유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스윙보다 거래 기간이 더 깁니다.
  6. 레버리지(Leverage) - 자본 한도를 초과하여 매입 또는 매각된 자산의 추가 금액을 말합니다. ex) 원금 1000달러로 비트코인 2000달러를 구매하려면 2배의 레버리지가 필요하다 바이낸스나 바이비트와 같은 사이트에서는 원하는 대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125배)
  7. 마진 (Margin) - 레버리지 거래를 할 때 필요한 자금 또는 증거금 ex) 만약 당신이 5배 레버리지로 1000달러의 포지션을 진입하기 위해서는, 당신이 필요한 마진은 200달러입니다. 200 x 5 = $1000
  8. 롱 포지션 (Long Position) - 레버리지를 이용한 구매 포지션 ex) 자본금으로 1000달러를 가지고 있다면 레버리지로 2000달러어치의 비트코인 또는 그 이상의 레버리지를 통해 살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이익과 손실은 당신이 설정한 레버리지에 곱해집니다. ex) 레버리지가 2배인 롱 포지션의 경우 10%의 가격 상승/하락이 생기면 20%의 이익 또는 20%의 손실이 발생합니다.
  9. 숏 포지션 (Short Position) - 롱포지션 진입과 정반대입니다.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숏 포지션에 진입합니다. 숏 포지션은 당신이 하락장에서 돈을 벌 수 있게 해줍니다.
  10. 변동성 (Volatility) - 일정 기간 동안 어떠한 종목의 가격의 변동 비율입니다. 어느 정도 변동성이 있는 투자 종목은 숏과 롱을 진입할 수 있는 충분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변동성이 너무 크거나 변동성이 낮은 자산은 거래하기 좋은 종목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11. ROE (자기 자본 이익률): Return-on-Equity. 이것은 레버리지가 적용된 수익률이 아닌 트레이딩에 사용된 실제 증거금에 따라 계산되는 수익률입니다.
  12. OHLC: Open, high, low and close 시가, 고가, 저가, 종가
  13. 알트코인 (Altcoin) - 비트코인을 제외한 모든 코인들
  14. Bull trap (불 트랩) - 기관 또는 세력들이 많은 양의 물량을 사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로 가격을 급등시키면 많은 시장 참여자가 따라 구입합니다. 그러고 나서 기관 또는 세력들은 엄청난 양을 팔아서 가격을 낮추어, 결국 매입한 다른 모든 사람들을 청산시키고, 가격을 하락시키는 연쇄적인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가격 하락을 유도하여 매수하는 전략)
  15. Bear trap (베어 트랩) - 결국 가격을 더 올리는 데 있어서 Bull trap과 정반대입니다.
  16. 매수/매도 (Bid/Ask) - 구매 주문은 매수(Bid)이고 판매 주문은 매도(Ask)입니다.
  17. 스프레드 (Spread) - 판매자가 판매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과 구매자가 구매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 사이의 차이. 모든 거래소에는 항상 작은 스프레드가 존재하는데, 유동성이 높을수록 스프레드가 낮아집니다.

사진과 같은 상황에서는 상황에서의 스프레드는 10달러입니다.

  1. 지지와 저항 (Support and resistance, S/R) - 지지는 가격이 다시 상승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영역/라인입니다. 저항은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선/구역 입니다. 우리는 다음 수업에서 이것을 공부할 것입니다.
  2. 벽 , 호가벽 (wall): 한 범위 내에서 주문이 매우 많이 몰려있는 형태를 지칭
  3. 매수벽 (Demand Zone) - 대량 구매 주문이 있는 구역입니다. ex) 이것은 매물대를 시각화해주는 '텐서 차트'를 사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4. 매도벽 (Supply Zone) - 대량 판매 주문이 있는 구역입니다. 이것은 위에서 언급한 텐서 차트를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5. 스탑 로스 (손절매, Stop-Loss): 가격이 설정한 지점 아래로 내려가면 발동되는 주문입니다. 손실을 줄이는 데 사용됩니다.
  6. 유동성 (Liquidity) - 시장에서 얼마나 활발하게 코인이 거래되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척도입니다. 유동성이 높은 코인 거래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동시에 많아 언제든지 쉽게 코인을 구매하거나 판매할 수 있습니다.
  7. 상승 추세 (Uptrend) - 고점과 저점의 가격이 오르고 있을 때를 말한다. 채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아래 차트에는 상승 채널, 상승 추세를 나타냅니다

    1. 하락 추세 (downtrend) - 상승 추세와는 반대로, 고점과 저점이 낮아지며 형성됩니다.
    2. 통합,조정 (바닥다지기, 마무리, 안정화 Consolidation) - 일정 기간 동안 명확하게 정의된 일정 영역의 가격 변동. 일반적으로 어느 방향으로든 변동이 발생합니다. 
    3. 조정 (Correction)(고점에서) - 조정은 가격이 신고점을 만들거나, 급작스러운 상승 후 내려오는 상황입니다.. 대부분 고점에서 10% 정도를 조정이라고 상황마다 다릅니다. 
    4. 횡보장 (Sideways market) - 추세 상향 돌파나 추세 하향 돌파로 이어지지 않는 우유부단한 시장, 어느 쪽이든 신호를 주지 않는 시장
    5. Sell off - 가격 상승 후 차익실현을 했지만 자산 가격이 하락하는 형태
    6. Rally - 보유 자산의 상승으로 이어진다. (수익권) 모두 베어리쉬와 불리쉬 한 시장에서 일어날 수 있습니다.
    7. 매집 (Accumulation) - 지갑에 포지션을 늘리는 것
    8. 패턴 (Pattern) - 차트 패턴은 역사를 바탕으로 연구된 사전 정의된 형상입니다. 트레이더들은 이러한 이전 통계를 사용하여 향후 가격 변동을 예측하려고 합니다.                                                                                   ex) 헤드 앤 숄더의 상단 부분에서는 베어리쉬 (약세, 하락)을 고려해야 합니다. 많이 등장함.
    9. 프랙탈 (Fractal): 이전에 발생했으며 다시 발생할 수 있는 가격 이동 패턴입니다. (비슷한 모양의 이전 차트)
    10. 한정, 예약 주문 (리밋 오더, Limit Order): 시장 평균가가 설정한 가격가에 도착하면 (감시 가격 또는 발동 가격), 주문은 미리 정의된 가격으로 실행됩니다. (지정가)
    11. 시장가 주문 (Market Order): 현재 가격 수준, 시장 평균 가격으로 구입 또는 판매 주문이 즉시 실행됩니다.
    12. 분, 시간 (Time Period/ Time Frame) - 차트에 있는 각 캔들의 시간 범위입니다. 보통 시간은 1분, 3분, 15분, 30분, 1시간, 4시간, 일, 주 등입니다.
    13. ATH - All-time highs prices. 즉, 가장 높았던 가격.
    14. 평균 감소, 물타기 (Average Down) - 포지션을 천천히 진입가보다 낮은 가격으로 매입하여 진입 가격 (평균단가)를 낮추려고 하는 것.
    15. 강제 청산 (Liquidation) - 거래가 진입 반대 방향으로 진행되었고 마진 (증거금)이 더 이상 거래를 수행할 만큼 충분치 않기 때문에 증거금을 모두 잃는 상황.
    16. 차익거래/재정거래 (Arbitrage) :거래소간의 가격차이를 이용하여 수익을 내는 방법. 비트코인이 바이낸스에서 1만 달러, 업비트에서 1만 100달러에 거래되면 바이낸스에서 매입해 업비트에서 팔아 수익을 내는 것.

다음 회차엔 기술적 분석 가치와 목표를 다룹니다.

반응형

댓글